흐르는 시간의 블로그...

고형모 교수님께 한번의 수업을 더 받게 되었다.

수강 과목은 "스튜디오 인물사진 워크샵..." 이다.

기존 강좌와 겹치는 부분이 꽤 발생하긴 하지만, 나름 관심이 많은 분야이니 깔끔히 끝내보고 싶다.

오리엔테이션에는 참석하지 못했다.

2월 29일에 하는 실제 수업 시간 부터 참석을 하였다.

2일 사용을 기본으로 하는 10장의 스튜디오 사용권이 생겼다. 이거 다쓰는 것도 보통일이 아닐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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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내용에 대한 정리...

1. 렌즈와 렌즈 선택

* 표준 렌즈

- 렌즈의 촛점 거리가 필름의 대각선의 길이와 동일한 렌즈

- 렌즈의 촛점을 무한대로 맞추었을때 필름의 대각선선 거리에 촛점이 맞는 렌즈... (정확한 이해가 어려움)

ex) 135 필름 : a*a = 36*36 + 24*24 result : a =43.27

36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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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4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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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계산값 대로 사용 했을 경우 왜곡이 발생한다.

- 일반적으로 50mm 영역대를 표준 렌즈로 선택하여 사용한다.

- 6 * 6 용: 80 mm

- 6 * 7 용: 90 mm

- 4 * 5 용: 210 mm

* 인물용 렌즈

- 왜곡이 없는 촛점거리의 렌즈를 선택한다.

- 135 : 100mm 전후

- 6 * 6 : 150 mm

- 6 * 7 :210 mm ( 180 mm~ )

- 4 * 5 : 250-300 mm

* 포맷에 따른 렌즈 선택

- 각 포맷에 따라서 렌즈의 화각은 다르다

- 포맷의 변경에 따라서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고 싶다면, 사용 렌즈의화각에 따라서 선택해야 한다.

-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환산화각에 따라서 선택한다 ( 환산화각 : 렌즈의 촛점거리의1.5배, 혹은 1.3배 촛점거리 환산)

- 화각 비교표를 통해서 참조 가능... ( http://cafe.caver.com/gophoto/962)

* 일반적으로 안전한 셔터 속도는 1 / 렌즈 촛점 거리로 잡는다

* ISO100의 정의는 맑은날 햇볓아래에서 1/125, F11의 노출이 적정인 경우를 의미한다.

* 35미리에서 인물용으로 80mm~135mm의 왜곡이 적은 렌즈를 사용한다.

* 이러한 인물용 렌즈의 장점

- 왜곡이 거의 없다

- 가볍다

- 흔들림이 적다

- 모델과 적정한 거리를 유지하여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다

* 광각 렌즈일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왜곡


* 망원 렌즈일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왜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