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시간의 블로그...

이번주에는 빛의 특성에 대한 수업을 하였다.

색온도에 대한 부분은 수업에 늦어 제대로 듣지 못했다~

빛의 강도에 대한 부분에서는 역제곱 법칙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inverse square law... 빛의 밝기는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점이다.

(개념으로는 이해 했으나 정확한 수치로는 아직 이해하지 못했다.)

빛의 반사 부분에 있어서는 입사각과 반사각이 동일하다는 점이 수업에서 나왔다.

빛의 성질 부분에서는 "스펙큘러 라이트"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스펙큘러 라이트"는 광택이 있는 곳에 강한 빛이 닿을때 생기는 반사에 의한 빛이다.

하드 라이트를 부드럽게 하는 방법은 디퓨져에 빛을 통과 시키면 부드럽게 된다.

수업중 질문으로 할레이션에 대한 부분이 있었다.

할레이션을 피하기 위해서는 빛의 반사각을 고려하여 렌즈에 반사되는 빛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하고,

후드를 반드시 장착하는게 좋다.

할레이션의 원인은 렌즈내의 난반사이며 주요 현상은 쉐도우 부분이 밝아지는 점이다.

이로 인해 사진의 컨트라스트가 낮아지고 해상도가 낮아지게 되어 사진이 평탄하게 된다.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할레이션의 발생도가 필름의 경우보다 높아진다.

CCD의 표면이 평탄하지 않기 때문에 소자 사이에 빛의 반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CCD에서 GPD와 SPD로 구성될 수 있다. 실리콘포토다이오드/갈륨포토다이오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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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u ] <= 실제 소자 (평탄하지 않다)

------------------------------------------------- <= CCD 보호 유리

따라서, 단위 면적당 화소수가 많은 경우 단위 면적당 소자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난반사의 가능성이 더 커지게 된다.

필름은 유제층과 베이스로 구성된다. 유제층은 gellatin과 은화합물(AgX)로 구성된다.

은 화합물에 들어가는 요소는 F, Cl, Br, I가 있으다.

AgF

AgCl

AgBr

AgI

아랫쪽에 있을 수록 감광도가 크다. 따라서 F와 Cl의 경우는 인화지에 사용되며, Br과 I의 경우 고감도 필름에 사용된다.

조명의 불균형에 대한 설명이 이어 졌다.

태양의 경우 매우 먼 거리에 있기 때문에 역제곱 법칙에 의해 빛의 차이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인공 조명의 경우 조명과 가까이 있는 경우에 매우 밖게 나오고 멀리 있는 경우 심하게 어두워 지게 된다.

이러한 불균형을 피하기 위해서 천장에 플래쉬 강을 반사 시켜 조명을 골고루 분산되게 하면 조명의 불균형을 많이 줄일수 있다.

콘트라스트는 middle tone으로만 구성된 경우 사진이 Low contrast가 되며 middle tone이 없는 경우 High contrast가 된다.

이날 실습은 모델 이혜림씨를 대상으로 촬영을 진행하였다.

조명의 종류는

1. Hard Light (작은 리플렉터로 감싸진 direct light)

-> 2.Hard Light에 허니콤 부착

-> 3. Hard Light에 허니콤 제거 후스누트를 장착

-> 4. 스누트의 전면에 작은 허니콤 장착

-> 5. 작은 소프트 박스를 이용한 Soft Light

-> 6. 큰 소프트 박스를 이용한 Soft Light

-> 7. 대형 소프트 박스를 벽면과 천정에 반사 시켜 매우 평탄한 Soft Light 구성

-> 8. Soft Refelctor (소프트 리플렉터)를 이용하여 촬영

1. Hard Light (Direct light)

- 라이트를 이용한 촬영 결과 및 하단의 경우는 모델링 라이트와 촬영환경





2. Hard Light (허니콤)

- 라이트를 이용한 촬영 결과 및허니콤을 부착한 라이트







3. Hard Light (스누트)

- 라이트를 이용한 촬영 결과 및스누트 장착

(스누트에의해 원형 그림자가 여러겹으로 되는것을 볼수 있다.)

(스누트 착탈시 두꺼운 장갑 착용이 필요하다)







4. Hard Light (스누트+허니콤)

- 촬영 결과 및 모델링 광 상태



5.Soft Light (적정 크기?의 Soft Box)

- 촬영 결과


6.Soft Light (대형 Soft Box)

- 촬영 결과



7.Soft Light (대형 Soft Box의 벽 바운스)

- 촬영 결과(선생님이 갖고 계심 ^^; )

- 모델이나 대상이 움직이는 경우에 촬영에 유리하다

- 전체적으로 거의 동일한 노출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렇다.

8.Soft Light (Soft Reflector)

- 프로사진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조명이다

- 피부의 하이라이트나 주광원 쪽에는 매우 선명한 빛을 내보내며

- 쉐도우 쪽에는 부드러운 그라디에이션을 제공한다

- 반사부 쪽이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빛을 받는 부분은 매우 선명하며

- 피부가 좋은 사람에게 적합한 빛이다

- 촬영 결과 및 촬영에 사용한 라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