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시간의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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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비신자를 위한 기독피디아 VOL. 4
작성자 - 불륜버그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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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비: 비인기종목. 사전적 의미는 '비슷해 보이나 실상은 다른 것'이지만, 특정 분야에서는 '다르게 보이나 실상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 보통 '사이비 기자', '사이비 종교' 등 인간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네거티브한 의미로 쓰이나 대부분 그런 단어들은 앞에 '사이비'를 빼도 결과는 별로 다르지 않다. 일부에서는 협박이나 여타 범죄 행위로 금품을 갈취하는 부류를 말한다는데 정상신문(?)과 정상종교(?)가 그런 짓을 전혀 하지 않느냐면 또 그런 것도 아니다(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신문 광고 협찬을 하지 않으면 경제면이나 사회면에 어떤 기사가 센세이셔널한 제목을 달고 나는지 아주 잘 알고 있다). 이런 것으로 비추어 보면 '사이비'라는 단어는 단순히 메이저신문사가 마이너신문사에게, 또 인기 종교가 비인기 종교에게 일방적으로 정해준 네이밍 센스라고 보면 큰 무리는 없다.


자유의지: 이래라 저래라 하라는 것도 많고 하지 말라는 것도 많은 야훼가 인간에게 주었다는 나노입자 크기만한 자율. 기독교인들에게 "하나님이 지구상의 모든 악인들을 착하게 만들면 모두 천국가서 좋지 않느냐?"라고 하면 "신이 인간을 사랑하셔서 자유의지를 주었고 사람이 자유의지로 구원과 심판을 선택할 수 있다"라고 한다. 그러나 이 말은 '전지전능'이란 말과 완벽하게 모순이 된다. 신은 '전지'하기 때문에 어떤 인간이 나중에 '자유의지'대로 지옥에서 엄청난 고통을 당할지 안다. 그러면서도 신은 그 인간이 이 세상에 태어나는 것을 못 막았고(이것은 전능이라고 할 수 없다. 혹시 막을 수 있었는데 안 막았다면 이건 단순히 무의미한 고문을 즐기는 새디즘 변태다) 나중에 지옥의 불로 영원한 고문을 안겨주게 된다는 이론이다. 신은 사실은 소지섭이었던 것이다. 사랑한다 고문한다.


창녀: 신도, 비신도를 가리지 않고 즐겨찾는 곳이지만 역설적으로 신도, 비신도 모두에게 멸시 당하는 곳에서 일을 하는 여성. 성경에도 자주 등장해 예수의 발에 기름을 붓는 등, X처럼 번 돈을 정승같이 쓰기도 한다. '성(聖, 性)'을 판다는 점과 '어린 양(羊, 孃)'들의 확보가 장사의 관건이라는 점에서 '일부' 목사와 상당히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부' 목사들처럼 사회적 지위나 재산의 유무를 가지고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며 일부 '단골우대'차원의 서비스 차별이 있으나 옷 벗으면 다 그놈이 그놈이라는 논리로 만민 평등과 박애주의를 몸소 실현하고 있는 음지의 성녀. 연차가 오래된 달인들은 상호간의 소통에 근간을 둔 다양한 체위를 구사하며 클라이언트에게 만족을 주는 것에 비해 일부 목사들은 '목사상위' 체위만을 고집한다는 차이가 있고 정년퇴직도 종신직이 거의 보장되는 목사에 비해 매우 빠른 편이다.


신의섭리: 실질적인 증거제시와 논리전개에 약한(거의 기-승-전-병으로 끝나는) 기독교인들의 마지막 피난처이자, 어떠한 상황에도 잘 끼워 맞출 수 있는 '파스파르투'. 자신의 믿음과 교리를 인간의 언어로 열심히 설명하다가 도저히 자기모순에 빠져 설명할 수단이 생각나지 않으면 "신의 섭리를 어찌 인간의 좁쌀만한 지식으로 헤아릴 수가 있겠는가"라고 슬며시 빠져나가 숨는 퇴로와 엄폐쉴드의 역할을 한다. 말로 먹고 사는 전세계의 신학자와 사역자들이 무위도식을 일삼는 쓸데없는 직업이라는 자기고백임과 동시에 자기들도 제대로 모르는 이것을 남에게 설명하며 전도하려는 자가당착적 상황인식을 말한다. 코기토 에르고 숨(Cogito, ergo sum)이 현대인의 자유로운 사유와 합리적인 이성을 발전시킨 사상적 '빅뱅'이라면 이것은 모든 것을 암흑의 시대인 중세로 회귀 시키고픈 '블랙홀'에 대한 염원을 담은 기독교인들의 '빅립' 이라고 할 수 있다.


분란: 분열되어 어지러움. 통합의 반대. 예수가 활약할 당시(있었다고 치고)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에게 밉보인 이유 중 하나도 자신들이 만들어 오랜 시간 확립해 놓은 질서사회에 예수가 분란을 일으킨다는 것이었으며 전두환이 김대중을 잡아 죽이려던 명목도 국가적 분란(내란)이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살인죄에 비견할만한 중죄라고 생각하겠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전혀 불편해 하지도 사람을 해한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토인비는 "인류 역사상 내란이 문제가 된 경우보다 '통합'이 문제가 된 경우가 훨씬 많았고 그 결과의 참혹함은 비교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독일 나치와 이태리 파쇼와 일본 군국주의 사회통합이 잉태해 낸 그 끔찍한 결과를 보라). 특정 게시판에서 분란을 일으킨다고 특정 주제의 글을 쓰지 말자는 생각이 마음속으로 부터 자주 드는 사람이라면 자기가 이성이 있는 사람이라고 판단하기 보다 파쇼가 아닌지 먼저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신실: 믿음직하고 착실함. 보통 '신실하신주', '신실한 삶'이라는 구절로 함께 쓰인다. 기독교적일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모범이 될만한 사람을 지칭하기도 한다. 이 단어는 기독교에서 내부단속용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모범적인 기독교인이라고 포장하며 외부선전용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 예수를 믿으면 가정에서도 사회에서도 믿음직하고 착실한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차카게 살자'라고 문신을 하고 다닌다고 해서 당연스럽게 착하게 사는 것은 아닌 것처럼, 사회적 모범이 되는 사람이라면(그런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는 모르겠지만) '타인을 먼저 생각하는 습관'이 길러진 도덕교육의 수혜의 '좋은 예'이거나 이런 행동이 나에게 도움이 된다는 이기적 유전자나 확장형 표현형을 잘 이해하고 있을 사람인 가능성이 더 높다. 음가 간섭 현상에 따라서 자꾸 '실신한 삶'이라고 읽히는데 아니다 신실이다.


의심: 자신이 외부로부터 습득한 지식에 대해서 그게 왜 사실일까, 왜 가능할까 생각해보는 태도. '합리적 의심'이라는 구절로 자주 쓰일만큼 자연스러운 태도이나 '일부'에서는 이것을 신에 대한 모독이라며 용납하지 못하고 안 보고 믿는 자들이 진복자라고 한다(그러면서 왜 예수의 12제자중에 의심많은 '도마'가 있었는지, 야훼를 몇 번이고 의심하며 시험한 기드온이 십자가 군병의 야전사량관이 될 수 있었는지는 일언반구의 설명도 없다). 어떤 유명 기독교 목사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당신은 당신을 낳아준 어머니가 자기 어머니인지 어떻게 의심하지 않고 믿고 따릅니까? 같이 찍은 사진 같은 증거들이 어떻게 조작되지 않았다고 과학적으로 확신할 수 있습니까?" 이것이 목사들의 한계다. 이성적인 태도의 자식이라면 유전자검사 결과 어머니가 자기를 길에서 주워다 길른것이 99.9% 확실하다 할지라도 그 증거로서 그 어머니가 자신의 생물학적 어머니가 아니라는 사실만 인정할 뿐 어머니와 자식의 관계가 변한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그리고 "친히 낳지도 않는 저를 지금껏 길러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라고 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것이 이성의 시작이자 도덕의 여정이다. > 증거, 인지부조화편 참고


인지부조화: 자신의 신념과 행위, 태도가 실재하는 명확한 증거와 서로 일치하지 않을 때 앞뒤가 안 맞아 헛갈려 하는 상태, 혹은 더 나아가서 차라리 증거를 부정하고 신념과 태도를 더 명확히 하는 생각이나 행위. 아래는 인지부조화의 2가지 예

1. 창조과학자와 진화론자가 오프라인에서 비공식적으로 한판 붙었다. 전투는 오래 가지 않았다. 진화론자가 "그럼 도처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공룡과 고대생물들의 화석들은 대체 뭡니까?. 탄소동위원소분석이나 화석이 발견된 지층의 주변광물들 반감기를 측정하면 이건 완벽한 모순이 됩니다" 그러자 창조론자가 한참 생각하다가 "그건 신이 인간들의 믿음을 시험해 보기 위해서"라고 대답했다.

2. 2차대전후 독일은 죽은 히틀러의 팬덤인 '네오나치' 때문에 골치를 앓고 있다. 어느날 히틀러가 남긴 일기장이 발견된다. 네오나치는 그것을 비싼값을 주고 사들인 다음에 '총통의 유훈'이라며 신성시하고 그것에 따라 행동했다. 그러나 그 일기장에 '과학적 증거라는 권위'를 덧붙이기위해서 전문가에게 조사를 의뢰한 결과 그 일기장은 가짜라는 것이 밝혀진다. 일기장에 쓰인 노트가 1950년 이후에 생산된 것이 드러난 것이다. 누군가 띨빵한 네오나치들에게 사기를 친 것이다. 잠시 의기소침해 있던 네오나치들은 놀랄만한 역사적 사실을 인류에게 증언한다. "그렇다! 이 1950년 이후에 총통의 일기장이 발견되었다는 것은 총통이 아직 살아계신다는 증거다! 총통은 살아계신다. 총통은 살아계셔"

히틀러를 예수로, 일기장을 성경으로, 네오나치를 '일부'로, 전문가를 과학적조사로 치환해서 대입해보면 놀랄만큼 딱 들어맞는다. >의심편 참고


은행: 돈을 맡기고 빌리는 곳. 성경에도 여러가지 달란트의 비유가 있으며 고리대금업자의 폐해에 대해서 기록한 구절만도 한 두 구절이 아니다. 한국은 아직도 금산분리법과 은행법에 의해서 대기업이 은행을 소유하는 것에 대해서 결론을 못 내릴 정도로(예상되는 폐해가 너무나 많으므로) 은행의 설립요건에 대해서는 비교적 깐깐한 조건을 들이미는 곳이다. 하지만 오늘 아침에는 난데없이 개신교단체들이 주축이 된 은행을 만들겠다고 한다(거기에 참석한 단체는 한기총을 비롯해 한국 개신교회의 뿌리이자 줄기이자 열매들이다. 이것까지 '일부'라고 생각되면 '일부'의 사전적, 사회적 의미를 많이 바꾸어야 한다). 영리단체인 기업도 은행의 소유하는 것을 제한하는 이유를 손톱만큼이라도 안다면 '그들의 표현을 빌자면' 비영리단체인 교회가 은행을 소유하려는 이유를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

하지만 그들의 이런 행동은 그들에게는 전혀 이상하지 않다. 그들은 '일부'가 51%이상이 된다는 확신만 있으면 언제든지 대한민국헌법의 1조를 "대한민국은 야훼의 나라다. 모든 주권은 목사에게 있다'라고 바꾸는 것을 전혀 거리낌없이 할 수 있는 존재들이기 때문이다.
한국 개신교회는 그 태생이 무엇이었는지는 상관없이 지금은 한 없이 탐욕스러워진 '리바이어던'이 되어서 모든 권력에 대한 갈구를 놓지 않기 때문이다(이미 언론에 진출했고, 정계에 진출했고, 금융계에 진출하는 것을 마치면 군대에 진출해서 기반을 다지고 기독교 친위 쿠데타를 일으킨다고 해도 전혀 놀랄일이 아니다). 여왕 마고(마왕여고 아니다)라는 영화를 보면 그 뒷이야기를 자세히 알 수 있다. 기왕 설립한다고 하면 은행명칭 공모에라도 나가고 싶다.
"주 거래은행"


초코파이: 예수의 그 어떤 말씀보다도, 인간의 그 어떤 간증보다도, 권력의 그 어떤 압제보다도 '일부' 비기독교인을 교회로 끌어오는데 효과가 좋은, 아주 강력한 전도용 아이템. 보통 군대나 여름성경학교 등 일종의 '배럭'에서 자주 사용되며 그것을 본딴 여타 마이너리그 종교도 이 방법을 사용한다. 현명한 사람은 하루에도 2~3번씩 개종을 감행하면서 훈련으로 부족해진 칼로리의 밸런스를 메꾸기도 한다. 최근 대형교회 동네교회를 가리지 않고 노인들에게 예배 후에 차비 등의 명목으로 1000~2000원씩 나눠주는 것도 초코파이 효과의 영민한 트랜스폼이라고 할 수 있다.


행복: 삶에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것. 하버드대학에 난데없이 '행복학'이라는 카테고리가 등장할 정도로 인류의 주관심사 중에 하나이자 삶의 목적이 되기도 한다. 70억 인구가 살아가는 지구인만큼 그 갈래의 프리즘은 상당히 복잡하고 연관간섭적이어서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가 곤란하며, 누구도 어떻게 해야 행복하게 사는지 알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태반이다. 하지만 일부에게는 어떤 단체에 속해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것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다(신이라는 도파민과 세로토닌, 노르아드레날린에 중독된 일부에게는 매우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A. 헉슬리의 <멋진신세계>를 읽어보면 미래의 사람들은 우리의 예상과는 다르게 모두 행복하다. 모두 우울해지지 않는 향정신성의약품(마약) '소마'를 상시 복용하고 있기때문이다. 매일매일이 해피하다. 그러면서 그것을 '일부'에서는 유토피아라고 불렀다. '일부'들이 에덴을 유토피아라고 부르면서 낙원으로 돌아가자는 것이 행복이라면 알몸으로 거부하는 것이 좋다.


세례: 주로 '물'로서 죄를 사하고 마음을 정결케 해 새 사람이 된다는 의식. 세례의 달인으로는 세례 요한이 있으며 예수에게도 세례를 준 것으로도 유명하다. 일부 교파는 물에 전신을 풍덩 적시는 세례를 하기도 한다(1박2일은 침례교 프로그램이었던 것이다). 장로 출신 대통령이 생겨도 나라가 이모양인데 목사출신 대통령이 생기면 청송교도소를 청송세례소라고 바꿔 부를지 모를 일이다. 세례의 종류도 다양해 유아세례, 학습세례 등등이 있는데 어쨌든 죄를 씻고 새사람이 된다는 의미가 있다. 풉(죄송합니다. 저는 웃음을 잘 못 참아서).


교회버스: 큰 교회에서 작은 동네교회의 신도수마저 빼앗아 갈 목적으로 제공하는 교통편의. 큰 교회에 주차장을 가득 매우고 있으며 본질적으로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SSM의 한 형태라고 봐도 큰 무리는 없다. 새로 짓는 큰 교회는 그 으리으리한 교회본당 말고도 엄청난 크기의 주차장과(지구 내핵을 건드리지 않을까 걱정되는 지하수십층의 주차장 포함)을 건설하고 있는데 이것이 다 좀 더 많은 매출을 달성하기 위함이다. 예전에 백화점이 무료서틀버스를 운행했을 때는 그 폐해때문에 정부가 나서서 폐지를 시켰다.


모르는것: 말 그대로 모르는 것. 안다고 확신하기에 증거가 없고 연역적이나 귀납적 논리로 유추해봐도 정확하게 예상할 수 없는 것을 뜻한다. 공자는 아는것을 아는 것, 모르는 것을 모르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참된 앎이라고 말한적 있지만 이따위 이교도의 말은 개풀뜯어 먹는 소리보다도 못하게 취급되는 곳이 바로 '일부'들의 서식처다. 특히 '이 모르는 것'은 아직까지 인류가 과학적으로 밝혀내지 못한 것에 대해서 신이 존재를 증명하는, 대단히 비과학적 증거로 쓰이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 '우주의 생성' 이 있다. 예를 들면 이런 패턴이다. 우주는 언제부터 만들어졌는가, 우주의 끝은 어디인가... 과학자들이 현재까지의 과학적 지식과 관측장비로 얻은 증거로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은 '137억년전 빅뱅에 의해서 생겼고, 우주는 아직도 팽창하고 있는 것' 정도다. 그러면 이때다 하고 회심의 일격이 들어온다. 그럼 빅뱅 이전에는 무엇이 있었는가, 현재 우주의 끝에는 무엇이 있는가?

빅뱅이 시공간을 포함한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우주의 시작 전에 뭐가 있었는지 묻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며(북극에서 더 북쪽으로 가면 어디야? 이거와 똑같은 질문이다). 그것을 밝혀내기 위해 CERN에서는 미니빅뱅을 재현하는데 성공했지만 우리 시대에 우주의 비밀을 밝혀낼 수 있을지 없을지는 말 그대로 '모르겠다' 우주의 끝까지 관측하고 기록할 수 있는 장비는 아직 만들어 내지 못했으니까. 그러면 "거봐 모르잖아. 그래서 우주는 신이 만든거야" 라는 말이 돌아온다.

A=B가 아니라고 해서 당연히 A=C라는 논리가 성립하지는 않는다는 것은 '홍성대의 수학의정석 1장'만 풀었어도 알 수 있는 간단한 논리인데 그걸 논리라고 들이대는 것이 바로 기독교가 '분수' 조차 제대로 알고 있는지 우리가 확실하게 '모르는 것' 이다.